작고 소중한 일 잘하는 꿀팁/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구글 스프레드시트 드롭다운 메뉴 만드는 법

맨날러 2021. 9. 14. 20:47
반응형

스프레드시트 셀에 값을 입력할 때 곤란한 경우 중 하나는 내가 생각하는 값 이외의 아무 텍스트나 값을 자유롭게 입력하는 경우입니다. 그런 경우는 드롭다운 메뉴를 만들어서 선택지를 제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어떤 값을 어떻게 입력해야하는지에 상관 없이 드랍다운 메뉴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드랍다운 리스트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설명이 없이도 문서를 처음 보는 사람도 직관적으로 드롭다운 메뉴 리스트 값 중 하나를 고르게 될 것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셀 하나를 드롭다운 메뉴로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데이터 확인" 이라는 기능을 이용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상단 메뉴바 > 데이터에 가시면 데이터 확인이라는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뜹니다. 드롭다운이 적용될 셀이 "셀 범위"이고, "기준"은 드롭다운 각 항목을 설정해주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선택할 값이 성별이라면 남 or 여, 요일이라면 월, 화, 수, 목, 금, 토, 일 등이 기준에 입력이 됩니다. 

기준을 설정하는 방식을 정할 수 있는데 범위에서 목록은 셀 범위를 지정해서 범위 안의 값들이 드롭다운 리스트가 되고, 항목 목록은 직접 항목을 입력하게됩니다. 저는 항목 목록으로 설정하고 "월,화,수,목,금,토,일"을 입력해보겠습니다. 각 항목은 콤마로 구분합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