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날러의 관심사 리뷰/어플 리뷰: 스마트폰과 공생하기

[달리기 어플 추천] Nike Run Club (NRC) 사용후기 (2) - 사용성/디자인/작동성

맨날러 2019. 6. 20. 20:13
반응형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Nike Run Club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개인적인 리뷰를 적어봅니다! 앞서 주기능, 부기능을 간단히 소개하고 거기에 대한 저의 느낀점들을 기록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나머지 부분에 해당하는 사용성, 디자인, 작동성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이 먼저번 포스팅을 보고 오시는게 아닐테니 다시 한번 앱의 각 평가항목별 별점을 알려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주기능: ☆☆☆☆☆
2. 부기능: ☆☆☆☆
3. 사용성: ☆☆☆☆
4. 디자인: ☆☆☆☆☆
5. 작동성: ☆☆

별점은 주관적이며 저의 경험을 토대로 매겨진 것임을 밝히구요, 별점에 대한 기준은 앞선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2019/06/14 - [맨날러의 관심사 리뷰/어플 리뷰: 스마트폰과 공생하기] - [달리기 어플 추천] Nike Run Club (NRC) 사용후기 (1) - 평가 / 기능 리뷰




[리뷰]
3.사용성
앱이 복잡하지 않습니다. 화면 요소들도 큼직큼직하게 잘 표현이 된 편이고 앱에 있는 기능들을 써보는데 헷갈릴 부분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기능들을 접근하는데에 깊은 뎁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메뉴 내에 탭 안에서 왔다갔다하면 거의 다 접근할 수 있고 기능들의 위치나 네이밍들이 적절한 것 같습니다.
웬만하면 5점 만점을 주고도 싶지만,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는데, 실내 러닝기능이 너무 꼭꼭 숨겨져 있습니다. 달리기를 하다보면 날씨나 어떤 이유 때문에 실내에서 트래드밀을 달릴 일이 생기곤 합니다. 보통은 달리기 기록하는 화면에서 실내/실외를 전환하도록 해놓지 않았을까? 싶었는데, 해당 선택을 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기에 아예 야외런만을 고려하도록 앱이 기획되었나보다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우연한 기회에 설정으로 들어갔다가 실내/실외 모드를 전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는데, 적절치 못한 위치라고 생각이 듭니다. 제 블로그 다른 글 포스팅에 이 위치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꾸준히 찾아보는 사람들이 있는걸 보면 모두에게 실내모드를 찾는게 큰 숙제인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별 5개는 주지 못했습니다.

2019/05/16 - [맨날맨날 일기/맨날맨날 [5K달리기]] - 맨날맨날 5K 달리기 -9일차- NRC 실내 달리기 모드




4. 디자인
디자인은 따라올 앱이 없을 것 같다!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확실히 전문 디자인 인력이 투입이 되었을 것 같고 나이키의 브랜드이미지를 녹여내기 위해서 고민을 한 흔적이 보입니다. 스포티하고 캐쥬얼하고 세련됩니다.
러닝 기록을 시작하는 GPS 지도 화면이 보통 러닝앱의 첫화면입니다. 그래서 이 이 부분은 러닝앱마다 별 차별성이 없을 것 같은데, 그것이 있었습니다! 목표 거리, 시간을 입력하는 숫자를 나이키 로고의 폰트를 사용해서 입력하게 해서 이 화면만 봐도 아마 나이키에서 만든 앱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곳곳에 나이키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디자인 요소가 있는데 챌린지 뱃지의 디자인이나 달리기 시작하면 나오는 화면을 보면 컬러부분과 하단의 검정 영역이 V자로 나뉘어져 있는데 나이키 점퍼의 디자인을 연상하게 합니다. 또 광고 영역인 피드에 운동하는 사진이미지나 제품이미지가 너무 멋지고 적절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이 사진을 보는 것 만으로도 운동하고 싶은 충동이 든달까?


솔직히 디자인에 있어서는 흠잡을 곳이 없고, 굳이 다른 러닝 어플들을 보지 않아도 디자인 면에서는 NRC를 따라올 만한게 없을 것 같다는 확신이 듭니다.

5. 작동성
디자이너가 정말 열일을 했다면 개발자는 비교적 수고를 덜 했구나~ 싶습니다. 에러가 이곳저곳에서 발견됩니다. 몇가지 나열해보자면, 나의 코치기능을 써보기 위해서 정보를 다 입력하고 플랜생성을 하면 에러가 뜹니다. ( 화면 캡쳐를 위해 다시 해봤는데 또 되네요... 여러번 시도했었는데 안됐었는데. 거짓말쟁이가 된건가? ㅎ)
달리기를 하다가 잠시 멈추고 딴일을 10분가량하다가 다시 달린 적이 있는데 일시정지 전의 달리기 기록이 날아갔습니다 훨훨~ 다른 앱에서도 이럴경우 별 문제가 없을지 궁금하긴합니다.
러닝을 할 때 종종 목소리 안내가 안나올 때가 있습니다. 덕분에 앱자체 소리를 껐는지 확인해보다가 실내보드를 발견하긴 했는데 ㅎㅎ 그냥 안 나온 것이었습니다
지금은 없지만 페이스북에 연동해서 친구를 찾는 기능이 있었는데, 친구를 불러오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아예 제외를 시키지 않았나 싶습니다.
주기능에서 발생한 에러들은 아니었지만 써보고 싶은 기능이 맘대로 되지 않으니 불쾌감이 올라왔습니다.


[총평]
러닝 입문자를 위한 최적의 앱! 기본적인 기능은 잘 동작하고, 앱이 예쁘고 간편해서 쓰면서 굳이 다른 앱으로 갈아타고 싶은 마음은 들지 않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